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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계 최초 눈길 자율주행 성공한 핀란드, 미래자동차 시대에 어떻게 대응하나쁘지않아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23:01

    세계 최초로 눈길 자율주행에 성공한 핀란드, 미래자동차 시대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문제없다.새롬/핀란드 헬싱키 무역관-라임, 센서 등 원천기술 확보, 규제완화 등 행정지원도 활발-한국도 세계시장 트렌드에 맞게 기술경쟁력 확보와 상용화 노력이 시급하다.


    □, 핀란드 세계 최초의 시선, 자율 주행 성공ㅇ20하나 7년 하나 2월 핀란드 기술 연구 센터 VTT는 국산 자율 주행 차 마릴린(Marilyn)와 마르티(Martti)에 40km속도의 눈 주행 성공-폭스바겐의 투 아렉(Touareg), 시트로엥 C4중고 차를 개조하고, 기존 엔진 차량에 카메라와 안테나, 센서, 레이저 스케덱, 레이더 등을 장착하고 자율 주행 환경의 실현-차선이 눈에 덮여서 안 보있어요 소리에도 안정적인 주행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는 평가를 받소의 소리. 눈, 자율 주행 성공한 Martti의 자료원:VTT기술 연구 센터 □, 자율 주행 관련 세계 시장 전망ㅇ시장 조사 회사 네비의 건 트리 서치에 따르면 세계의 자율 주행 차 시장 규모는 2020년 하나 89억달러(약 22조원)에서 2035년 하나하나 52억달러(하나 35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자율 주행 차가 꼭 전기 자동차 한가지 필요는 없지만, 효율성 면에서 그 시댁지가 크기 때문에 전기 차의 발달로 자율 주행 차의 발전도 한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자율 주행 자동차의 핵심 요소는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이 점이 자동차 업계에 큰 변화 초래하는 것-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은 자율 주행 자동차를 수동으로 완전 자율 주행까지 5단계로 구분하고 현재 세계 전반적으로 레벨 3~4에 가고 발전하고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자율 주행 단계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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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SAE International-주요 기술은 크게 인식(Sense)판단(Plan), 제어(Act)의 기능별로 분류되며, 주이는 크게 아래와 함께 5가지로 분류된다. 자율주행구성기술


    주:ECU(Electronic Control Unit),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DCU(Domain Control Unit), HVI(Human Vehicle Interface), V2X(Vehicle-to-Everything)의 자료원:맥킨지, 삼정 KPMGㅇ자율 주행 관련 기기는 기술의 발전 단계(Level한개~5)에 의해서 각종 기기의 성장의 시기가 단계별로 차이를 보인다.    -(Level한개~2)장어 린이 물, 도로 표지, 교통 신호 등의 주행 환경을 인식하기 위한 각종 센서의 수요 자극. 특히 라이더 다 센서는 레이저 스캐닝을 통해서 위치 및 3D공간 정보 획득하기 위해서 레이더 센서보다 훨씬 정밀한 인식이 가능하게 자율 주행의 핵심 기술로 꼽힌 것.(Level 3~4)하나 0cm안팎의 정도를 3차원으로 구현시키고, 반경 2~3km내의 동적 주행 정보 파악 가능한 고화질 HD맵의 수요 자극. 또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 차량 간(V2V)차량과 도로 사이(V2I), 차량과 모 바흐나 기기 간(V2N)등의 쌍방향 통신을 위한 기기 및 인프라 구축의 필요(Level 5)자율 주행 직접 관련 기술보다는 자율 주행에 의해서 확보된 시간을 채울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시장 급성장 전망, 자율 주행 자동차의 인식 판단, 제어, 각 기능별 적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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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OECD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시대에 대비하는 선진국 정부 및 글로벌 기업ㅇ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자율 주행 차 산업 육성 지원 정책 추진-미국은 국방부 주도하에 자율 주행 차 인재 육성 노력 중인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운행을 위한 제도 개선을 2011년 첫 시행 이후 법을 개선시켰으며 현재 미국 내 9개 주에서 자율 주행 시험 운전 가능-유럽 또 2015년 EU, 자율 주행 자동차 로드맵'EPoSS(European Technology Platform on Smart System Integration)'을 발표하고 EU펀딩의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서 산업 육성하고 있다.    ·EU는 일반 도로를 기준으로 저속에서도 신호 교차로, 보행자 등을 모두 감지하는 Traffic Jam Assist서비스 공급을 2020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속으로도 신호 교차로, 보행자 다 감지하는 Highway Chauffeur서비스를 2022년에 공급하고 2030년에 City Driving이 가능(level 4) 것으로 예측됐다.    ·KPMG인터내셔널이 선정한 자율 주행 차 준비 지수(AV Readiness Index)1위는 네덜란드 유럽 7개국이 20위권 내 자리 차지, 미국, 유럽의 자율 주행 자동차 정책의 현상


    자료원:정표 준신 기술 진흥 센터, 유진 투자 증권ㅇ네비 사건 트리 서치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자율 주행 차의 선도 기업에 GM, Daimler, Ford, Volkswagen, Renault-Nissan등의 선정-외에 주요 IT및 완성 챠키 오프도 자율 주행 차 시장 선점에 늦어도 2020년까지는 상용화 일정을 밝히고 있는 소리. 주 우리의 직업별 자동 운전 기술 수준과 상용화될 예정


    자료원:KISDI, Frost&Sullivan, 유진 투자 증권 □, 핀란드, 미래 자동차 시대에 어떻게 데웅하 나ㅇ핀란드도 무인 셔틀 운행이 많은 EU의 트렌드에 발맞춰무인 버스 운행하는 등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한 개방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용 중 2015년에 시작된 EU의 운송 시스템 자동화 연구 개발 프로젝트'CityMobil 2'에 참가, 프랑스, 네덜란드, 스위스 스페인 영국과 함께 무인 셔틀 버스의 가동 중 핀란드 무인 셔틀 버스 자료원:개인 블로그(Wooshin Han)-핀란드 6개 대도시 연구 개발 지원 기관인 Tekes(현재는 Business Finland로 통합), 핀란드 교통 안전 관리부 국립 토지 측량청, 이렇게 주요 대학(Aalto, Metropolia 등)가 협력하여 무인 셔틀 시험 운행을 통해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구축해 나간다.    행정부 차원에서도 자율주행 분야에서 시장 선점 우위(First mover advantage)를 차지하기 위해 규제 완화 및 자율주행 시험운행 Test-bet 공급 등 행정지원 활발-핀란드는 사람이 타지 않는 무인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을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다.(허용 그아잉라은 핀란드와 싱가포르의 2곳만)또한 겨울 동안 눈으로 뒤덮인 핀란드 북쪽의 오울루(Oulu), 무 니오(Muonio)을 눈길 주행 테스트 등 아직 적극적인 인프라 정비 및 관련 사업 기반 정비도 정비되고 있으며, 민간 기업의 인프라 정비되고 있다.라는기초연구를발전시키고응용연구를주로수행민간업체와직접계약을맺어이응용기술을발전시키고사업화및상용화하는역할까지하고있으며현재자율주행기술에서는사업화를위한협업파트너를찾지못한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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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선 자율주행에 성공한 VTT 연구원 Perti Peussa씨와의 인터뷰


    □ 시사점:협업을 통한 R&D효율성 극대화라는 세계 자율 주행 차의 트렌드에 맞추어 우리 행정부와 산업계도 협업을 통한 산업 육성 노력이 필요-한국은 완성 차·부품 제조·소프트웨어·통신 등 자율 주행 차를 구성하는 개별 기술 경쟁력을 보유, 원천 기술에서는 유럽 최초.4년 정도의 격차가 있우쟈 신 상용화 목표 시기는 최초의 0년 이쟈싱 다 sound의 늘어짐.이는 한 손 차 대기업과 ICT대기업 간 협업의 부재와 행정부의 선제적 대책의 미비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어 행정부-원, 참, 대기업과 ICT대기업 간 활발한 협업을 통해서 신속한 상용화 노력 필요-도 했다 한국은 자율 주행의 기반 시설인 4G사용성 측면에서 높이 평가되고 KPMG, 자율 주행 차 준비 지수에서 첫 0위를 챠지헷우 자신, 정책·제도 및 소비자 변화 지수의 면에서 오전에는 점수를 받은 sound.-이것은 기술의 변천에 대응하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저조함을 우이우이하기 때문에 자율 주행의 실현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과 규제 완화를 통해서 제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자동 운전 차의 시장 선점 노력이 요구된다.   수직적인 전통적 자동차산업 가치사슬에서 벗어나 자체 자율주행기능의 구성, 세부기술 분야에서 강점을 지닌 중소·스타트업과 대기업간 협력활성화가 필요-믹, 유럽 등은 대기업이 자율주행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센서, 카메라 등 세부적인 요소기술은 스타트업 또는 중소·대기업에서 개발되는 경우가 많은 sound. 과정말기의 거의 수직적 벤더 구조로 헤게모니를 쥐고 있던 대기업은 산업구조의 변천에 맞춰 패러다임을 변천시켜 IT·소프트웨어업계와 협력적 인프라 구축의 기회,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사슬을 모색한다.   핀란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활용, 기술협력 기회를 발굴해야 한다.    -핀란드의 지리적 특성을 이용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적극 활용함과 동시에 원천기술 공동개발 등 상용화 기술 협력기회 모색-자율주행차 도입이 조기에 실현될 것으로 보이는 핀란드 시장에서 국내 대기업 진출기회 확보자료원: OECD Corporate Partnership Board, 삼정KPMG, KPMG International, Navigant Research, Business Finland, VTT기술연구센터, 핀란드 과학기술인협회(KOSES), 정부표준투자증권, KOTRA 해외무역센터, 해외무역투자진흥투자진흥투자진흥투자진흥투자진흥투자진흥투자진흥, 투자진흥, 투자진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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