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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에 넘겨준 운전대...그래도 심심할 틈이 없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9:17

    지난 하나 2월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 주행 차 사업부 웨이 모(Waymo)가 오메리카아이리쵸 나쁘지 않은 주 피닉스 시에서 유료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정식으로 시작했다.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각지에서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했거나 나쁘지 않아 출발을 앞둔 상황입니다. 자율주행차는 눈앞에 있는 미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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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사건도 발생했지만, 관련 기술도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잊어야 할 것은 아무리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 자율주행차라도 안에는 사람이 타게 됩니다. 사람은 그 안에서 이동 가끔 뭔가를 해야 할 텐데요. 가끔은 직접 운전을 해야 할 때도 있죠. 자율주행차 안에 탑승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기술은 뭐가 있나요?​ 가장 최근 기술은 얼마 전 미쿠 라스 베가스에서 열린 'CES 20일 9'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ES 20일 9은 그다 이야기로 미래형 자동차를 한눈에 보는 자리였어요.독일 자동차회사인 아우디(Audi)는 디즈니 게이다 사업부문과 손잡고 차내에서 VR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을 소개했다.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자동차를 움직이는 테마파크로 만드는 '홀로라이드(Holoride)'라는 이름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선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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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로라이드는 가상현실 기술을 자율주행 기술과 결합했습니다. 자동차 주행은 실시간으로 가상현실에 반영됩니다. 디즈니는 VR 콘텐츠 '마블 어벤져스: 로켓 레스큐 런(Marvel's Avengers: Rocket's Rescue Run)'을 유출하고, 뒷좌석 승객들은 VR 헤드셋을 착용해 마블 영화 속 캐릭터와 함께 우주공간에서 적을 무찌릅니다. 승객들은 자동차 움직임으로 이 군에게 반영된 VR세계를 체험합니다.현대모비스는 운전자 자신의 승객이 손가락으로 시스템을 제어하는 가상 터치(Virtual Touch)를 적용한 콘셉트카를 유출했습니다. 자동차 전면유리를 디스플레이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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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단한 손짓으로 매뉴얼 양 쪽에서 자율주행 양쪽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핸들은 비활성화됩니다. 자율주행이 시작되면, 차내에서는 영상을 재생하는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인공지능(AI)을 탑재해 사람의 얼굴을 인식합니다. 인공지능은 탑승자의 사고상태를 파악하여 운전에 반영합니다. 생각에 따라 자동차의 실내 조명을 바꾸게 됩니다. 잠재적인 문재가 그물을 오전중추로 사용된다고 합니다.기아자동차에서도 비슷한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때때로, 사고 반응 차량 제어 시스템 "R.E.A.D.(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는 이름 그대로, 자동차가 드라이버의 생각을 읽어냅니다. 자율차는 운전자의 생체신호를 인식해 실내공간을 최적화합니다. 대시보드에 있는 얼굴 인식 센서는 운전자의 표정을, 운전대에 내장한 전극형 심전도 센서는 심박이나 피부 전도율이라고 하는 생체 정보를 수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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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은 주행 데이터를 학습하여 실내 오디오가 나쁘지 않고 조명 등 사람의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를 제어합니다. 시스템은 운전자가 운전대에 손을 올린 채 일정 시각 눈을 감고 있으면 졸음운전으로 간주해 차량 제어권을 갖기도 합니다. 이 때 친절하게 시트를 담으로 넘어뜨린다고 하니 편히 자면 됩니다. 자율주행차는 기술 수준에 따라 레벨을 나쁘지 않기 때문에 구분하여 구분합니다. 사람이 모든 것을 제어하는 '수준 0'에서 사람이 관여할 수 없으며, 운전대도 존재하지 않는다'차원 5'까지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차량에 탑승한 모든 직원들이 위에서 설명한 기술을 편하게 즐기려면 적어도, 자율 주행 시스템을 운전 주체로 하는 수준 3이 나쁘지 않고 완전 자율 주행 단계 수준 4이상으로 가능한 기술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야겟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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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이용하는 사람을 위한 기술은 특허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허는 모두 미국 특허상표청(USPTO)에 제출된 것입니다.​의 자동차 업체인 포드는 기이 긴 전 자율 주행 차 안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기술에 대한 특허(Autonomous vehicle entertainment system등록 번호:US9272708)을 등록했습니다. 자동차는 자율주행으로 들어가는 천장에서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꺼냅니다. 매뉴얼 주행 모두를 선택하면 프로젝터와 스크린은 원래 위치로 돌아갑니다. 스크린은 전면 유리를 막아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모두 차단해 영화 감상에 적합한 환경을 만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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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해 4월에는 다른 자율 주행 차 특허(Vehicle with round passenger compartment, 유출 번호:US20하나 80099705)이 유출합니다. 특허명세서는 탑승자가 서로 원탁에 둘러앉아 이야기하고 놀 수 있는 내부공간을 위한 것입니다. 자동차 어디에도 핸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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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키풀에서도 가상 현실 기술로 탑승자의 배멀미를 줄이는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특허(Immersive virtual display, 공개 번호:US20180089901)도 공개됐다. 탑승자들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착용하거나 차내에 설치한 프로젝터가 투사한 이미지를 보고 가상현실을 경험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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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메라와 승객이 착용한 밴드, 센서가 부착된 시트는 인체 징후를 감지하고 멀미를 느낀다고 판단되면 그에 따라 VR 설정을 조정합니다.​텍 플러스 에디터 나쁘지 않고 유권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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